Friday, April 12, 2024
spot_img
HomeGLOBAL KOREANS아포스티유(Apostille), 당신의 정체는 무엇이길래 그 많은 재외동포를 힘들게 하는 것입니까?

아포스티유(Apostille), 당신의 정체는 무엇이길래 그 많은 재외동포를 힘들게 하는 것입니까?

View more Brazil

지구촌의 국제화·세계화 물결에 따라 한 국가에서 발행한 문서가 다른 국가에서 사용되는 사례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한 국가의 문서가 다른 국가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문서의 국외사용을 위한 확인(Legalization)을 받아야만 합니다.

하지만 공관주재원(영사)이 문서를 확인하는 경우, 주재국 공문서인지 여부를 신속 하게 확인하기 힘들어 확인에 장시간이 소요되는 불편이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 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문서발행 국가의 권한있는 당국이 자국 문서를 확인하고 협약 가입국이 이를 인정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외국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이른바 아포스티유 협약)’ 입니다.

대한민국의 권한 있는 당국으로 지정된 외교부와 법무부가 협약에 따라 문서의 관인 또는 서명을 대조하여 진위를 확인하고 발급하는 것이 아포스티유(Apostille)입니다. 따라서 아포스티유가 부착된 공문서는 주한 공관 영사 확인 없이 협약 가입국에서 공문서로서의 효력을 인정받게 됩니다.

브라질 입국 이후 연방경찰서 또는 노동청을 통한 브라질 영주권(임시, 사업, 투자, 배우자 초청 등) 신청시 한국에서 발급된 공문서에 대하여 아포스티유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상파울루대한민국총영사관’의 ‘아포스티유 발급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나, 약 5~8주 소요됨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미리 한국에서 발급해 가지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라질 연방경찰서 또는 노동청에서 신청인의 ‘출생증명서 포르투갈어본’, ‘결혼증명서 포르투갈어본’을 요구하는 경우 ‘주상파울루대한민국총영사관’에 방문하시면 발급해드립니다. 해당 서류는 아포스티유가 미포함된 서류입니다.

  •  ​’출생증명서 포르투갈어본’, ‘결혼증명서 포르투갈어본’ 발급 안내 (바로가기)
Global Koreans 뉴스 및 보도자료 보내기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