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마단에 대한 이해와 유의사항 공지

라마단 (Ramadan)이란?
라마단(Ramadan)은 아랍어로 아홉 번째 달 이라는 뜻으로, 이슬람력 에서는 9월로 일년 중 가장 거룩한 달 중의 하나이다. 또한 무슬림들이 알라신의 명령에 따라 반드시 실천 해야 하는 이슬람의 다섯 기둥 중의 하나이다.
무슬림들은 이슬람의 경전인 코란(Qu’ran)의 첫 구절들이 이슬람력의 라마단월에 무하메드에게 주어졌었다고 믿으며, 따라서 라마단월 중 코란을 암송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라마단월 동안의 금식은 알라를 향한 예배의 행동으로 알라에게 더 가까와 지는 느낌을 갖으며, 자신들의 영적인 모습과 자기훈련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라마단과 명절
이슬람력은 음력과 같이 달의 움직을 기준한다. 그리고 아랍어의 Ramadan은 “아홉 번째”라는 뜻으로 이슬람력의 9월을 가리킨다. 따라서 금식종료명절은 이슬람력의 10월 (Shawwal) 1일에 시작된다. 이슬람력에서 한 달은 초승달을 확인하면서 달이 시작되며 따라서 한 달은 29일 혹은 30일로 구성된다. 과거에는 사람의 눈으로 초승달을 확인했으나 현대에는 천체 망원경을 통해 초승달을 확인한다. 오늘날 무슬림 국가들은 인도네시아로부터 모로코까지 지리적으로 넓게 펼쳐져 있으며, 따라서 일부 국가에서는 초승달을 다른 국가들보다 더 빨리 관측할 수 있다.
전통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가 초승달을 관측하는 중심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일부 중동의 국가들에서는 주변국들과 달리 다른 날에 초승달을 관측하기도 한다. 이슬람력은 윤달이 없음으로 인해 태양을 기준하는 서구, 현대의 달력에 비해 약10일이 짧다. 따라서 매년 라마단을 10일 일찍 시작된다.
현지인(Emarati)의 입장에서 라마단
금식을 통해 인내를 배우며, 평소 신께서 우리에게 주신 물질에 감사
우리 주위에 있는 어려운 사람과의 나눔
과도했던 나의 물질적인 생활에서 금욕을 통한 신체 디톡스
라마단 때 더욱 열심히 기도하여 지난 1년간 나의 죄사함(Tarawee)
관공서에 근무하며 라마단 때 느끼는 점은 ‘왕족 또는 높은 지위 사람 모두 물한방울 마시지 않으며 금식 할 때, 우리 인간은 신 앞에 평등하다’를 느낌
한국인의 입장에서 UAE에서의 라마단
신성한 이슬람 종교문화 존중
라마단 달의 금식은 무슬림들에게 신성한 종교적 의무이므로, 이들의 문화존중 하고 금식하는 무슬림을 배려하여야 하겠으며, 특히 말이나 행동으로 자극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라마단 금식의 예외
이슬람력의 라마단월 금식은 건강에 지장이 없는 모든 무슬림은 반드시 금식에 참여해야 한다. 라마단월 금식은 이슬람의 기초의무인 다섯 기둥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부 무슬림의 예외를 인정한다.
- 아프거나 질병이 있거나 금식이 건강을 손상시킬 수 있는 사람
- 어린이들 – 대부분의 무슬림 가정들은 10대의 자녀들에게 금식을 권고하지만 어린이들은 라마단 금식에서 예외 된다.
- 임신한 임산부와 수유를 하고 있는 산모들
- 생리 중인 여인들
- 여행중인 사람들
-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라마단의 금식에서 예외 될 수 있지만, 라마단 금식을 통해 알라의 심판을 위한 공덕(功德)을 쌓는다고 믿기 때문에 라마단월 전 혹은 라마단이 끝난 후에 빼먹은 날 수 만큼의 금식을 실시한다)
라마단 기간 유의할 점
사진 촬영 유의
라마단 기간 이전에도 주재국에서는 사진 촬영에 매우 유의하여야 하지만 특히 라마단 기간에는 기도하는 사람들이나 그 주변, 현지 사람들, 또는 관공서나 중요시설 등을 촬영하는 것이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사진 촬영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두바이의 경우 최근 전자정부 본격 시행 및 온라인 민원 활성화 등으로 교통사고 현장 촬영이나 기타 촬영이 비교적 넓게 허용되고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마단 기간 중에는 최대한 사진촬영을 피하거나 유의하는 것이 강력히 추천됨.
음주 유의
라마단 기간에는 금식 시간 중 공개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도 가능한 한 주의하는 것이 요구되며, 특히 음주는 달리 볼 소지가 많고, 음주 후 길거리를 배회하거나 운전 등을 하는 행위는 절대로 삼가야 함.
중동지역에서는 비교적 외국인의 음주에 관대한 편인 주재국이지만, 음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여지 없이 가중 처벌되며, 기본적으로 추방이 함께 검토되는 등 매우 중하게 처벌될 소지가 크므로 각별히 유의하여야 함.
교통사고, 여행 등 유의
라마단 기간 중에는 금식 시간에는 상대적으로 차량이 많이 감소하고, Iftar 시간 이후에는 차량이 평소보다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금식 시간 중 과속이나 Iftar이후 무리한 끼어들기 등으로 인한 접촉사고 등 교통사고가 급증하는 경향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됨. 가급적 해당 시간에 이동을 자제하고, 운전 시에는 양보운전 및 방어운전을 충실히 하면서 안전에 유의하여야 함.
각종 현지 여행 업체들이 무슬림 고객들의 감소에 따라 외국인들의 여행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일정을 제공하거나 특정 시간 때 과밀집한 인원 배치 등으로 인해 안전사고의 위험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 기간 중 여행상품을 이용하는 교민들은 안전사고 등에 각별히 유의할 필요가 있음.
신성한 이슬람 종교문화 존중
라마단 달의 금식은 무슬림들에게 신성한 종교적 의무이므로, 이들의 문화를 존중하고 금식하는 무슬림을 배려하여야 하겠으며, 특히 말이나 행동으로 자극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함.
(출처: 주두바이 대한민국 총영사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