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y 18, 2024
spot_img
HomeGLOBAL KOREANS뉴욕조선족동포회 탄생 배경과 의미

뉴욕조선족동포회 탄생 배경과 의미

View more Official 조선족동포회(뉴욕)

一。배경

1. 조선족 우리는 누구인가?

조선족은 170여 년 전인 1860년 대부터 일제강점기(1910-1945)말까지 한반도에서 중국으로 이주한 한민족의 후손입니다. 우리의 뿌리는 한반도입니다. 그때 우리의 선조들은 왜 중국으로 이주를 갔을까요?

 이성열 뉴욕 조선족 한의사

여러 원인이 많겠지만 좀 더 나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지금 말로 하면 “잘 살아 보려고” 일것 입니다. 우리 조선족의 선조들은 이렇게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하는 DNA와 총명하고 현명한 DNA가 있는 부류의 사람들입니다.

알다시피 우리 조선족은 중국 57개 민족 중에서 교육 수준과 인구당 소득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제일 똑똑하고 제일 잘사는 민족입니다.

그 우수한 DNA의 작용으로 동북 지역에만 거주하고 주로 벼 농사만 하던 우리는 개혁 개방과 함께 발달한 연해지구 대도시로 엄청 빠르게 확산하였고, 외국과의 문호가 열리기 바쁘게 빠른 속도로 발전한 나라를 위주로 세계 방방곡곡에 스며들었습니다. 일본에 10만 정도, 미국에도 비슷하게 10여 만 가량 있는 것으로 추산 됩니다.

2. 그럼 여기 모인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 선조들은 잘 살려고 중국으로 이주했고 우리는 다시 더 잘 살려고 세상에서 제일 강하고 발전한 미국으로 재차 이민한 – 두번 이민한 똑똑한 사람 중에서도 더 똑똑한 총명과 지혜가 있는 부류의 집단인것입니다.

3. 그럼 조선족이 미국에는 언제부터 왔는가? 얼마나 왔는가?

90년대 초부터 본격적으로 왔습니다. 처음에는 공부하러 온 유학생들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90년대 후반 2000년대까지는 돈벌어서 고향으로 돌아가려고 왔고, 2000년대 후반부터는 생각을 바꿔 미국에 살려고 이렇게 여기에 머무르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뉴욕시 조선족 인구를 대략 5-6만명으로 추산합니다. (여권에 따로 분류가 안 되서 통계불가 합니다) 뉴욕시에 아세아 민족이 180만명, 그중 중국인이 1/3인 60여만명, 그럼 우리 조선족들은 중국인의 9%라고 적게 잡아도 5-6만명은 된다는 뜻입니다.

뉴욕시 한인이 7-8만명이라고 계산할때 우리 조선족의 숫자는 한인들의 숫자에 버금가는 어마어마한 큰 숫자입니다. 지금은 노인 인구도 상당히 많고 태어난 이민 2세도 상당히 많아서 당면한 문제도 많습니다. 인구 많고 이민 역사 길고, 각종 민생 문제 많아지다보니 확실한 구심점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그래서 조선족동포회가 재건(重建)된 것 입니다.

4. 동포회 설립에 대해 대부분 동포들의 생각은 어떠했는가?

대부분 동포들은 모두 제대로 제기능을 하는 동포회가 있기를 바라고 있었지만 여직 총대 매고 나서는 자가 없었습니다. 이때 뉴욕 동북 동향회 회장인 리향매(Julie Li)가 동포들의 염원을 실현하고저 책임을 떠안고 년초부터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고 조사와 논의를 거쳐서 동포회 건립을 위한 회장 선관리위원회를 조직하고 3월 17일날 드디어 동포회 를 재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二。 의미

1. 이번 선거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미주 조선족 역사상 처음으로 행해지는 경쟁을 통한 100% 민주선거라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고 투명하고 공정하게 치러졌다는데 또다른 의미가 있겠습니다. 선거운동, 투표, 개표를 모두 한자리에서 군중이 보는 앞에서 행한 극히 투명한 선거였다는데 높은 의미를 부여하고 십습니다.

2. 앞으로 우리의 과제는?

우리는 새롭게 탄생한 새로운 정성국 회장님의 주위에 똘똘 뭉쳐 함께 지혜를 모아 똑똑하고 전도 유망한 우리 조선족의 미래를 설계해 나가야 할것으로 생각합니다.

(오피니언 : 이성일 조선족 한의사)

* 뉴욕조선족동포회 회장선거 후 발표문





재외동포실록 (O·K-Sillok) / 뉴스 및 보도자료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