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ly 23, 2024
spot_img
HomeGLOBAL KOREANS50개 주 미 교육부가 인정하는 이중 문해력 인증제(Seal of Biliteracy) 홍보 2차세미나...

50개 주 미 교육부가 인정하는 이중 문해력 인증제(Seal of Biliteracy) 홍보 2차세미나 개최

View more Official NAKS

Washington D.C. — 재미한국학교협의회(이하 NAKS, 추성희 총회장)는 50개 주 미 교육부가 인정하는 이중 언어 인증제(Seal of Biliteracy) 2차 홍보 세미나를 전미 68명의 교사, 학부모 등 관련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2024년 3월 9일(토), 비대면으로 개최하였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 학점준비위원회 위원장인 MD 벧엘 한국학교 오승연 교장과 MD 종이마을 김영복 교감이 강사로 수고해 주셨습니다.

오승연 강사는 “이 세미나의 목적은 첫째, 한국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 9 -12학년 시기 중, 한국학교에 출석하고 일정 기준 충족 시, 공립학교에서 선택 과목에 해당하는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는 것, 둘째로는 학점 인정을 받고 있거나 추진하는 학교들의 우수한 사례를 기반으로 그 절차와 기준 확립하는 것, 셋째로 현지 실정에 맞도록 적용 가능한 절차를 마련하여 낙스 소속 학교들이 학점 인정 기관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넷째로 한국학교 학생들의 한국어 능력에 맞게 학점을 인정받도록 초석마련, 다섯째로는 한국어 능력과 학점 인정 혜택 홍보를 통한 고학년들의 한국어 학습동기 부여 여섯째로 Seal of Biliteracy Global Seal of Biliteracy 기회를 학생들과 학부모에 홍보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이중언어 인증제(Seal of Biliteracy) 시험에 대한 자세한 안내와 함께 한국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크레딧에 대해 자세히 들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김영복 강사는 “이중 문해력 인증서는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수 있는 학생에게 공립학교, 교육구 또는 주 교육구에서 인정하고 수여하는 상이다. 원어민(native speaker) 또는 계승언어자(heritage learner)인 교포 학생들에게 유리하며, 재학 중인 공립학교에서 한국어가 교육과정에 제공되지 않더라도 공인 언어 시험(approved assessments)을 통해 능숙도 평가 기준점을 패스하면 받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영복 강사는 또한 “이중 문해력 인증서는 주 교육부 내 학군, 같은 학군 내 학교마다 시행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학교 또는 학군(school districts)에 의해 결정된다. 현재 미 50개 주에서 인정하는 이중언어 인증제를 낙스와 MOU 체결을 한 AVANT를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시험을 보고 크레딧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이중언어 인증제를 성공적으로 취득한 벧엘한국학교 김세현 보조교사의 사례를 직접 들어보는 시간도 있었습니다. 현재 12학년인 김세현 학생은 “한국어와 문화가 좋다. 그래서 한국학교를 많이 좋아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세현 학생은 유치원 시절부터 10년 동안 한국학교를 다녔고 벧엘한국학교에서 10학년부터 12학년인 지금까지 3년째 보조 교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이중언어 인증제 시험에 합격해 올 졸업하면서 메달과 합격증을 받을 예정입니다.

김세현 학생은 “이중언어 인증제 취득으로 더 많은 대학 입학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며 정확한 한국어로 발표했습니다. 그 모습에서 얼마나 한국어를 사랑하고, 자랑스러워하는 지 알 수 있었습니다.

추성희 총회장은 “미국 내 한국학교의 역할도 과거의 역할과는 사뭇 달라져야 한다. 변화해야 할 한국학교의 역할 가운데 하나가 주류사회에서 인정받는 한국학교로 서야 하며, 그 일환으로 한국학교의 교육활동이 미국 교육부로부터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게 시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추 총회장은 또한 “오늘 2차 세미나를 통해 지난 1차 때 궁금했던 여러 질문에 대한 답을 듣고, 이중언어 인증제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2차 세미나는 많은 선생님과 부모님들이 질의 및 응답을 통해 이중언어 인증제에 대한 궁금했던 많은 문제들에 대해 시원하게 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재외동포실록 (O·K-Sillok) / 뉴스 및 보도자료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