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rch 2, 2024
spot_img
HomeGlobal Hallyu월간 "한류는 지금", 한류 콘텐츠산업 동향 제공

월간 “한류는 지금”, 한류 콘텐츠산업 동향 제공

View more Global Hallyu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월간 통신원 pick! 한류는 지금》(이하 월간리포트)을 창간‧발행한다. 진흥원은 2004년 이래로 해외 42개국 46개 지역에 해외통신원을 운영해 왔다.

이들이 보도하는 ‘해외통신원 리포트’는 지구촌 곳곳의 한류 현장은 물론 각국의 문화산업 이슈를 국내외 독자들에게 시시각각 제공해 왔다. 이번에 신설되는 월간리포트는 해외통신원 리포트의 별책 요약판이다.

한류 콘텐츠산업 동향, 연관산업 핵심 이슈 월별로 제공 /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백서 등 기존 연구보고서와 시너지효과 기대

월간리포트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이다. 방송, 영화, 케이팝 등 한류 콘텐츠산업 주요 현황 그리고 음식, 뷰티, 패션 등 한류 연관산업 이슈이다. 월간리포트는 이와 관련된 해외통신원 리포트를 취합‧가공해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외 콘텐츠산업 통계뿐만 아니라 해외 문화정책 현황 등 매월 다양한 정보를 수록함으로써 한류 정보를 통합하고, 관련 업계‧학계‧정책입안자에게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월간리포트는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백서, 한류나우 등 진흥원의 기존 한류 연구자료와 종횡으로 연계돼 포괄적이고 다층적인 한류 정보제공에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월간리포트는 2022년 하반기 해외통신원 시스템 개편을 거쳐 추진됐다. 방대한 통신원 리포트를 원자료로 삼는 만큼 역량 있는 통신원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진흥원은 2023년 상반기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중동 13개국 13명*의 해외통신원을 신규 채용한다. 그동안 장기간 결원으로 있던 지역, 사정상 교체되는 지역을 대상으로 한다.

선정대상국 현지에 거주하는 문화산업 전문가·관계자로서, 현지어와 한국어 의사소통에 지장이 없고 한국어 기사 작성이 가능한 내·외국인 모두 지원 가능하다. 2023년 3월 현재 몽골, 일본(도쿄), 카자흐스탄 3개 지역은 현지인이 통신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신규 통신원 모집은 다음 링크를 참조.

[KOFICE] 해외통신원 채용 공고

진흥원 조사연구팀 김아영 팀장은 “월간리포트가 한류 정책수립과 현황파악에 요긴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면서 “월간리포트를 함께 꾸려나갈 역량 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매월 중순 발행될 월간리포트는 진흥원 홈페이지 월간한류통신원리포트(https://url.kr/1o24nx)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뉴스 및 보도자료, Send it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