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June 22, 2024
spot_img
HomeGLOBAL KOREANS라오스 사건사고 및 생활정보

라오스 사건사고 및 생활정보

View more Laos

Accidents and life information in Laos

라오스는 ASEAN 10개 회원국 중 하나로 1990년대 개방화 정책 추진 이후 연간 5~8%의 경제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나라입니다. 행정구역은 총 17개 주(Province)와 수도(Vientiane Capital)로 구분되어 있으며, 정치적으로는 사회주의를 표방하고 있으나, 경제적으로는 자본주의 정책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전체 인구는 약 734만여명(2021년, 라오스 통계청)으로 50개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구의 80%가 불교를 믿고 있으며, 정부의 종교 자유화 정책에 따라 다양한 종교를 인정하고는 있지만, 포교 및 선교는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습니다.

라오스는 동쪽에 접하고 있는 베트남(2,069 km)으로부터는 정치, 국방, 치안의 영향을 받고 있으며, 서쪽에 접하고 있는 태국(1,835 km)과는 경제, 과학,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과 협력이 증가하고 있으나, 미얀마와 캄보디아와는 상대적으로 교류가 적은 편입니다.

한국과는 라오스의 공산화에 따라 1975년 7월 24일 단교 이후, 1995년 10월 25일 다시 외교관계를 맺었습니다.

2008년 한국인 관광객에 대한 비자면제(15일, 현30일) 조치에 따라 한국인의 라오스 방문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1년 9월 한-라오스 항공 자유화 협정에 따라 첫 직항이 당해 12월 운영된 후 다양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 라오스가 알려지게 되어, 2019년에는 한국인 방문객 수가 20만 명을 넘었으며, 현재 약 3,000명의 교민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사건사고

최근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여러 사건 사고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해외여행을 위해 자주 발생하는 사건사고 유형과 예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오토바이 날치기

범행 후 도주가 용이한 한적한 도로에서, 자전거 혹은 도보로 혼자 이동하는 여행객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범행수법은 2인조 날치기가 핸드백을 낚아채거나, 자전거 앞바구니 속의 가방을 집어가는 방법입니다. 이동시에는 가급적 배낭을 이용하고, 야간(오후 6시 이후)에는 인적이 드문 장소를 피하고, 2인 이상이 함께 동행하시길 권합니다. 혹시 범인과 대치할 경우 흉기에 의한 상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대항하지 말고 범인들의 인상착의 및 오토바이 특징•번호판 등을 기억하여 헝깐반(동사무소)과 관할지역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2) 숙소침입

과거 해당 숙소에 투숙해 방 열쇠를 복사해 두었던 범인이 여행객이 방을 비운 사이 복사한 열쇠를 이용하여 침입하는 경우와 허술한 잠금장치를 파손 후 침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출시에는 숙소 내에 현금이나 귀중품을 두지 마시고, 호텔이나 숙소 선정시 내부 잠금장치 유무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숙소침입이 의심 될 경우 관리자에게 내용을 알리고, 숙소직원 동행 하에 헝깐반(동사무소)과 관할지역 경찰서에 피해사실을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3) 음료수 약취유인 / 사기도박 연루

메콩강변을 비롯한 주요 관광지에서 혼자 다니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약물이 들어있는 음료나 음식물을 섭취하게 하여 정신을 잃게 한 후, 소지품 등을 훔쳐가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혼자 있을 때 초면에 친절하게 다가와 자신의 집으로 초대하려 하거나, 공짜로 음료나 음식물을 제공할 시에는 각별히 경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날 깨어나 피해사실을 인지했을 경우에는, 그 즉시 깨어난 숙소 헝깐반(동사무소)과 관할지역 경찰서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사기도박이 의심되는 상황에 직면했을 경우에는 상대방을 자극하지 말고 화장실로 이동하여 문자로 외부의 도움을 요청하거나, 현재 소지하고 있는 현금이 없다는 이유로 은행으로 이동하면서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4) 노상강도

인적이 드문 곳에서 저녁시간에 오토바이를 타고 접근하여 보행 중이거나 자전거 주행 중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상해를 입힌 후 금품을 강취하는 사건도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인적이 드문 곳은 혼자 이동하지 마시고, 특히 과도한 음주는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5) 절도(여권 등)

여권이나 지갑(현금)은 항상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시고, 소지한 현금이 많을 경우 분리하여 보관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여권 분실시 출국을 위한 관련 절차를 진행하는데 약 10일 정도 소요되는 만큼 여권 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사고 유형

1) 교통사고

오토바이 운행자가 많고, 운전면허 미소지자 혹은 교통법규 및 안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수도를 중심으로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 여행자가 교통사고에 연루될 경우 사건 처리절차가 장시간 소요되어 여행 일정에 큰 차질을 빚을 수 있는 만큼, 여행객들께서는 가급적 직접 운전하는 것을 삼가시기 바랍니다.

특히, 도시 외곽은 도로사정이 좋지 않아, 오토바이를 타다가 넘어지거나 다치는 사례가 많으니, 가급적 오토바이는자제하시고 안전을 위해 2인 이상 동행을 권합니다. 또한 자전거를 타면서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다가 부주의로 사고를 당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2) 물놀이 사고

라오스는 물놀이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놀이(튜빙, 카야킹, 수영 등) 시에는 안전장비를 반드시 착용해서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특히, 방비엥 블루라군, 루앙프라방 꽝시폭포에서 여러차례 익사사고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3) Happy 푸드/ Happy 풍선 섭취(흡입)시 처벌

라오스 내 일부지역에서 환각성분이 첨가된 음료(쉐이크)와 휘핑크림 가스를 주입한 풍선을 판매하는 지역이 있습니다. 호기심에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물질을 섭취하다가 뇌손상 및 호흡곤란으로 심각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환각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음식섭취는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라오스에서도 불법인 만큼 관련법에 의해 처벌 될 수 있음을 유의하십시오.

4) 전기누전

라오스는 전기공급체계가 미흡하여 누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전기는 항상 차단 상태로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5) 강풍/폭우 안전사고

열대성 집중호우로 인해 폭우가 내릴 경우 강풍이 동반되고, 배수시설이 취약한 지역은 도로 침수가 종종 발생합니다. 강풍에 의해 간판 등 시설물이 날아와 피해를 당하거나 고목의 나뭇가지가 물에 젖어 떨어지는 경우도 발생하므로, 폭우와 강풍이 발생 할 경우 외출을 자제하시길 바랍니다.

의료 및 보건위생

1) 폭염으로 인한 열사병

폭염으로 인해 어지러움을 호소하거나 의식을 잃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니 장시간(30분 이상)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시고, 선글라스를 착용해서 눈을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장염

현지음식에 적응 할 때까지는 소량의 음식을 섭취하시고 얼음이나 식수의 청결상태를 확인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한 생수를 구입하여 섭취하되, 장염의 경우 말라리아나 뎅기열 발생과 유사한 신체 이상 징후가 발생하므로 신속히 병원 진료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기생충 감염

채소, 어패류, 육류를 익혀서 섭취하시고, 필요한 경우 여행을 마친 후 기생충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현지문화 및 실정

라오스를 방문하여 현지문화와 실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히 주의하실 내용을 참고하여 사전에 어려움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혼외 동침은 불법

라오스는 ‘혼인허가제’로써 혼인증명서가 최종 발급되기 전에 동거 및 동침 할 경우, 현지 관련법에 의해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1. 언행에 유의

라오스에서는 손가락이나 발가락으로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는 것을 무례하다고 인식합니다. 또한 라오스 정부에 대한 비판(정치적 내용이 담긴 플래카드 게시 등)은 중한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봉사활동 및 물품기증을 할 경우 사전허가 필요

라오스는 개인적인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있으나, 선교나 포교활동은 타인의 개인적 종교자유를 침해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봉사활동과 물품기증 등의 행위에 대해서도 정부의 사전허가를 득해야 하니 선행을 하려다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경찰서 업무관련

라오스는 우리나라 경찰 112신고 시스템과 같은 24시간 출동 체제가 갖춰져 있지 않아, 사건 발생시 그 신고절차와 처리 기간이 한국에 비해 상당기간 소요됨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사건 신고는 사건이 발생 지역을 관할하는 경찰서(헝깐 반)에서 신고자가 피해내용을 직접 접수한 후에야 단계적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1. 의료시설 관련

의료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현지에서 의료사고를 인정받기는 어려운 여건입니다. 건강 및 안전관리에 각별히 주의하시고, 필요할 경우 인근국가(태국)로 후송을 적극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현지연락처
  1. 응급상황 발생시

1) 전화번호 1623 혹은 1624을 누르고 통화
2) 정확한 현 위치 지명을 통보

  1. 관련기관 연락처

1) 화재 : 1190
2) 경찰 : 1191
3) 정전 : 1199
4) 단수 : 1169

  1. 영사과 연락처

1) 대표전화 : 856-21-255-770~1 / (일과후) 856-20-5839-0080
2) 당직전화 : 856-20-5839-0080
3) 영사콜센터 : 82-2-3210-0404

4) 영사협력원

(루앙프라방) 856-20-7777-6748
(방비엥) 856-20-5665-9398
(짬빠삭) 856-20-9893-3955

라오스 국제학교
[라오스소재 학력인정학교(학적서류 간소화 학교)목록 안내(2023.6.20.기준 / 출처: 주라오스대사관)]

첨부된 학교목록은 외국학교에 대한 학력인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귀국 후 한국학교 편입학에 필요한 학적서류(재학·졸업증명서, 성적증명서 등)에 대한 아포스티유 발급 또는 영사공증을 면제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첨부된 파일의 목록에 없는 학교일 경우, 민원인이 해당국의 정규 교육기관임을 소명(소재국 관할 교육청의 학력인정학교 목록 등)하거나 종전과 같이 아포스티유 또는 영사관 공증절차를 거쳐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울러, 귀국학생 등의 학적서류 처리절차 간소화 정책은 대입에 적용되지 않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귀국학생 등의 학적서류 간소화 방안 : 학력인정을 위한 서류(학적 관련 서류) 제출 시 우리부 홈페이지에 탑재된 외국 소재 학력인정학교에 한하여 영사 공증 또는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면제하는 제도

온라인 정보
  1. 대사관 홈페이지 : http://overseas.mofa.go.kr/la-ko/index.do
  2. 라오스 한인회 : homepy.korean.net/~laos1/www/
  3. 라오스 관광청 : www.tourismlaos.org




뉴스 및 보도자료, Send it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