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December 1, 2023
spot_img
HomeGLOBAL KOREANS중국, 감기약 휴대 입국 시 주의사항 추가 안내

중국, 감기약 휴대 입국 시 주의사항 추가 안내

View more China

마약류로 전환 가능한 성분(에페드린, 슈도에페드린, 메틸에페드린, 덱스트로메토르판 등)이 함유된 감기약 등 의약품 반입 관련 당관 안전공지‘감기약 휴대 입국 시 주의사항 안내 (8/18 공지)’에 이어, 최근 중국 당국(해관총서)을 통해 확인된 사항을 추가로 공지합니다.

에페드린 등 마약류로 전환가능한 성분이 함유된 감기약*은 가급적 반입을 지양하고, 본인이 사용하고 합리적인 수량이면 반입은 가능하나, 중국 해관(세관)당국의 선별조사 가능성과 일정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의사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인 경우 반드시 영문 또는 중문 의사처방전 구비

* 개인이 구입한 약품이 마약류 전환가능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지 여부는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 (nedrug.mfds.go.kr) 의약품통합정보시스템 ‘의약품등 제품정보검색’을 참조 (검색방법 첨부)

상기 감기약을 휴대·입국하면서 해관 당국에 사전신고 시 관련 절차가 신속하게 진행될 수는 있겠으나, 검사 절차 자체가 면제될 수는 없다는 점에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사용’과‘합리적인 수량’의 의미, 검사 소요시간에 대해서는 아래 박스 설명을 참조하시고, 중국 해관이 제공한 관련 규정도 첨부하였으니 참고 바랍니다.

(자료출처: 주중국대사관)
8.18 공지

감기약 휴대 입국 시 주의사항 안내

※ 최근발생사례

최근 대한민국 국민이 한국에서 처방전을 받아 조제한 감기약,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한 일반감기약을 휴대하고 중국으로 입국하다가 감기약에서 마약성분(에페드린[코푸정], 슈도에페드린[슈도펜정], 메틸에페드린[판콜S, 모드콜])이 검출되어 형사입건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 메틸에페드린은 마약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 여기에 약간의 가공과정을 거치면 향정신성의약품(마약의 일종) 제조가 가능하여 중국에서는 반입금지품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에페드린과 슈도에페드린, 메틸에페드린의 휴대량이 소량이더라도 형사입건되며, 반입금지품 소지로 의심받는 시점부터 24시간 범위 내에서 일정 장소에 유치되어 세관 수사부서의 조사를 받는 등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 요청사항

의약품을 휴대하여 중국으로 입국하는 경우에는

  • 처방 또는 구매 시 마약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를 꼭 확인하고,
  • 반입금지품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휴대하지 않도록 하고,
  • 전문 의료인 등과 상의 후에도 꼭 휴대해야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중국 세관에 사전 신고하여 필요한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 사건사고 발생 시 연락처 안내

○ 중국 공안 신고 센터 110

○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 (평일 09시 ~ 18시) +86-10-8531-0700 또는 +86-10-8532-0404
  • (18시 이후, 주말) 186-1173-0089

○ 외교부 영사콜센터

  • (연중 24시간) +82-2-3210-0404.
뉴스 및 보도자료, Press Release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STUDENT JOURNALISTspot_img

Most Popular

우당탕(牛堂湯)

“커피 블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