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LA총영사관은 ▲ 대한민국 국민 긴급의료지원, ▲민원실 내 긴급의료 상황 발생시 대처, ▲사건사고 발생 시 긴급의료 서비스 지원 등을 위해, 2023.7.5.(수) 할리우드 차병원(CHA Hollywood Presbyterian Medical Center) 및 의료법인 성광의료재단 산하 차의료원과 MOU를 체결하였다.

상기 MOU는 관할지 내 의료기관과 긴급의료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서,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의 LA 방문(7.4~7간) 시 할리우드 차병원을 방문한 계기에 체결되었으며,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차병원은 긴급한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재외국민이 있는 경우 총영사관의 요청에 따라 긴급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이를 위해 차병원과 총영사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 및 강화 예정입니다. * 예시) 재외국민의 긴급 상황, 각종 사건 사고(흉기 테러, 교통사고 등) 시 긴급 의료서비스 지원 등
- 총영사관은 미국 내 한국의 우수한 진료 플랫폼과 프로그램을 홍보하고, 외국인 환자의 국내 유치를 위해 협조하며, 한국 입국을 원하는 미국 환자 발생 시 신속 비자 발급 등 절차를 지원 예정이다.

총영사관은 금번 MOU를 계기로, 우리 국민 및 동포 여러분들의 비상시를 대비한 긴급의료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는데에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며, 향후 다양한 상황을 대비하여 우리 동포 사회에 대한 의료 지원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인 동포사회 및 관할 지역 내 주류 의료기관과도 다각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