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pril 17, 2024
spot_img
HomeGLOBAL KOREANS"마사지 치료 역사, 5,000년 휴식과 통증 완화"

“마사지 치료 역사, 5,000년 휴식과 통증 완화”

Fort Lee, NJ — 12월 8일 금요일 오후 11시, 뉴저지 한인타운 포트리(Fort Lee)에서 ‘마사지 머신(Massage Machine) 세계 점유율 1위 ‘바디 프랜드(Body Friend)” 오프닝 행사가 열렸다. 뜻하지 않게 참석했는데, 사실 ‘바디 프랜드’가 마사지 머신 회사라는 것을 전에는 알지 못했다. 바디 프랜드는 뉴욕으로 넘어가는 조다리(George Washington Bridge) 부근, 허드슨 하이츠(Hudson Heights) 바로 앞 파리 바케트가 있는 건물에 지점(Body Friend Lounge)을 냈다. 이곳은 포트리 상업지역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다.

‘바디 프랜드’ 포트리 지점 (2029 Hudson St, Fort Lee, NJ 07024) 오프닝 행사 테이프 커팅 (가운데 엘렌 박 뉴저지주 하원의원)

살펴보니 생각 외로 첨단 기능을 갖춘 고급 머신들이었다. 엘렌 박 뉴저지 하원의원 및 한인사회 단체장 그리고 여러 사람이 오프닝 행사에 참석했다. 나이드신 타이완 사람 세 분이 오셨는데, 잠시 얘기할 기회가 있었다. 샌프란시스코에 살았고, 지인이 있어 오게됐는데 바디 프렌드 마사지 머신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다며, 한국물건이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이 좋고, A/S 등 서비스가 뛰어나 만족한다고 했다. 그래서 “한국인은 서비스가 매우 세밀하다. 싼게 비지떡!(韩国人的服务非常周到,一分钱一分货!)”이라고 했더니, 맞다면서, 중국어 실력이 좋다고 추겨세웠다. 또 한국인 다른 한 분은 “아들이 볼 수 있게 바디 프랜드 상품 브로셔를 식탁 위에 던져놓겠다”고 하길래 서로 웃었다.

포트리 바디 프랜드 라운지, 마사지 머신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엘렌 박 뉴저지주 하원의원 축하 인사와 내외빈 소개, 상품 소개가 이어졌고, 마지막으로 테이프 커팅을 하며 오프닝이 끝났다. 샴페인과 간단한 다과를 들며 기사에 대해 생각했다. 마사지 머신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없을 듯 하니, 상품을 소개하는 것은 무의미할 것 같다. 상품소개에서 언급된 히포크라테스의 마사지 치료에 대한 평가 및 그 기원이 궁금했다. 온라인에서 찾은 히포크라테스와 마사지에 대한 한국어 자료의 출처 및 정확성을 확신하지 못해, – 마사지는 동양적인 것이라, 없을 것 같았던 영문자료가 생각 외로 많았다. 마사지를 통한 치료는 동양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엘렌 박 뉴저지주 하원의원 축사

마사지 치료의 기원은 기원전 3000년경 (또는 그 이전)으로 올라간다. 고대 인도에서는 마사지 치료가 신성한 자연 치유 시스템으로 여겨졌다. 힌두교 신앙의 ‘아유르베다(Ayurveda)’ 의학에서 사용된 마사지 치료는 계승되어 세대를 거치면서 부상을 치유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실천법으로 사용되었다. 오늘날에도 인도, 네팔과 스리랑카에 매우 일반적이며 수 백만 명에 의해 사용된다. 아유르베다는 중국, 일본 등 아시아 뿐만 아니라 서방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아유르베다는 ‘생명 과학(Life Health)’이라는 뜻이다.

문화와 역사의 변천에 따라 마사지 치유 방법은 기원전 2700년쯤 중국과 동남아시아로 이동했다. 중국의 마사지 방법은 중국 전통 의학, 무술 및 불교와 도교의 영적 요가 훈련의 기술과 실천을 결합한 것으로 발전했다. 그들의 방법은 인도인들의 것과 매우 유사했다. 고대 중국인들은 ‘황제 내과의 전서(The Yellow Emperor’s Classic Book of Internal Medicine)’라 불리는 문헌을 개발했는데, 오늘날에 마사지 치료 대체 의학(침술, 적압요법 및 약초 치료 Acupuncture, Acupressure and Herbal Remedies)의 기본으로 간주되고 있다.

기원전 2500년까지 마사지 치료는 이집트로 향해 그 자취를 남기며 그림으로 그려진 것이 확인되었다. 이집트인들은 자신들만의 몸 작업 기술을 추가했으며, 발과 손의 특정 지점이나 영역에 압력을 가해 치유를 이끌어내는 ‘반사요법(reflexology, 리플렉솔로지)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중국에서 불교를 공부한 수도승들이 기원전 1000년쯤 일본으로 마사지 치료를 가져와 그들만의 개성을 부여했는데, 이를 “안마(Anma 按摩)”라 불렀고, 나중에는 ‘지압(요법)’이라는 뜻의 “시아쓰 (Shiatsu=Acupressure)”로 알려졌다. 이 기술은 기관을 규제하고 강화하기 위해 압력 포인트를 자극하여 병에 대한 자연적인 저항을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집트인들은 그리스와 로마인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기원전 800년에서 700년 사이에 운동선수들이 대회 전에 몸을 조절하는 데 마사지를 사용했으며, 의사들은 종종 다양한 의학적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마사지와 함께 허브와 오일을 적용했다. “의학의 아버지(Father of medicine)”로 알려진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기원전 5세기에 마사지 기술인 마찰로 신체 손상을 치료했으며, 건강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마사지, 적절한 식이, 운동, 신선한 공기 및 음악의 조합을 처방한 최초의 의사 중 하나였다. 이는 오늘날에도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이다.

로마 의사 갈렌(Galen)은 기원전 1세기에 황제에게 마사지 치료를 적용하며 히포크라테스의 상처와 질병 치료에 대한 아이디어를 반영했다. 부유한 로마인들은 집에서 마사지를 받았지만, 일반 대중은 로마 목욕탕으로 모여 “스파(Spa)” 치료 및 전신 마사지를 받아 순환을 촉진하고 관절을 이완시켰다. 약학 및 의료 기술 발달로 마사지 치료의 인기는 17세기까지 줄어들었으나, 여전히 많은 의사들이 마사지의 건강상 이점을 인식하고 있었다.

19세기 초, 스웨덴 의사가 마사지 치료를 부활시켰다. 스웨덴 의사이자 체조가, 교사인 페르 헨릭 링(Per Henrik Ling)은 만성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스웨덴 운동 요법이라고 알려진 방법을 개발했다. 이는 마사지 치료 뿐만 아니라 의료 체조의 한 형태로,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스웨덴 마사지의 전신이다. 이 스타일은 네 가지로 (1) Effleurage (에플러라주), 부드러운 손길로 피부를 길게 스치는 마사지 기술 (2) Petrissage (페트리사주), 이것은 주로 캐네이딩(Kneading), 근육을 주물러 또는 빚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기술 (3) Tapotement (탭모트먼트), 손의 측면, 컵 모양의 손 또는 손가락으로 가하는 톡톡이거나 탭을 포함하는 마사지 기술 (4) Friction (프릭션), 엄지, 손끝, 손바닥 또는 팔꿈치를 사용하여 깊게 조작하여 근육이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 등이다. 19세기 네덜란드인 요한 조르헤 메즈거(Johan George Mezger)는 오늘날 사용되는 기술을 통합한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이 마사지 치료 유행에 참여했다. 1700년대 초기, “러버(rubbers)”라 불리는 여성들이 (외과 의사에 의해 고용된 여성으로 수동적인 마찰과 마찰을 사용하여 정형외과적 문제를 치료한) 마사지 실천자들이었다. 그러나 1850년대에는 “의료 체조가(Medical gymnasts)”라 불리는 사람들이 같은 일을 수행하기 위해 링에 의해 개발된 움직임과 조작을 사용했다. 그들의 포괄적인 교육에는 해부학, 생리학, 위생학, 병리학 및 병원과 클리닉에서 실습한 운동 지각이 포함되어 있었다.

19세기 후반에는 “마쓰르(Masseur 남성 마사지사)”와 “마쓰즈 (Masseuse 여성 마사지)”라는 이름이 유행하기 시작했다. 이때 마사지와 함께 수영요법이 사용되었으며, 이는 현재의 바디 랩 및 스크럽과 같은 스파 서비스 기원으로 볼 수 있다. 재미있게도, 완전한 몸 마사지는 19세기 후반의 부유한 사회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를 끈 ‘뉴라스테니아(신경쇠약 Neurasthenia)’로 알려진 “휴식요법(Rest cure)”의 일부가 되었다.

1900년 대 초, 마사지사들의 수요가 증가했다. 1930년대에는 스웨덴 마사지가 진화하였으며, 정규 의학에서 사용된 물리치료사들은 마사지 치료가 합법적이고 존경받는 의학 형태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1950년대에 물리치료가 라이선스를 받자, 마사지 치료는 자체적인 범주를 가지게 되었다. 미국 마사지 치료 협회(AMTA)가 설립되어 윤리와 교육 기준을 확립함으로써 현재의 마사지 실천자들에 대한 기초가 마련되었다. 1970년에서 2000년 사이에 사람들이 더 건강한 생활 방식을 선택, 건강 관리, 통증 관리, 건강한 신체 회복 및 유지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접근 방식을 선호함에 따라 마사지 요법도 변화를 겪었다.

1992년 7월 한중수교가 되자, 수많은 한국인들이 중국에 진출했다. 수교 초기에 중국의 마사지 기술은 아주 뛰어나서 많은 한국인들이 서비스를 받았다. 십 수년이 지나자 힘든 마사지를 배우려는 중국인 기술자들이 줄게되고 마사지 기술은 이전만 못하게 되었다. 게다가 귀국 후 한국에서는 마사지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사람의 기술을 대체하는 마사지 머신이 때맞춰 등장해 지친 몸의 피로를 풀어줬다. 여력이 된다면 마사지 머신을 안 살 이유가 있을까! 사람의 손이든, 머신이든 “마사지가 좋은 의학”이라고 생각하는 것에는 누구도 이견이 없을 테니까.

취재 후기

팰팍에서 차로 약 10분 거리 포트리는 종종 가는 곳이다. 중국음식을 먹으러 가기도 하고, 카페베네에 가서 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한식, 중식, 일식 등 다양한 음식점이 있어 뉴저지 한인들이 자주 찾는 곳이다. 주차할 곳도 찾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바디 프랜드 마사지 머신을 사용해 본 적이 없어서 기사 쓰기가 애매했다. 모르면서 좋다고 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물론 서울에 있을 때 마사지 머신을 사용한 적이 있었고,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한다. 북경에 거주하는 10여 년 동안 일주일에 최소 한 두 번은 발마사지, 전신마사지를 받았다. 북경한인타운 ‘왕징(望京)’ 내, 거주하던 대서양신청(大西洋新城) 아파트에 마사지샵이 있었다. 기술이 워낙 뛰어나 온 가족이 중국을 철수할 때까지 주기적으로 받았었다.

미국에서는 중국 같은 전통 마사지 서비스가 없어서 몸이 피곤해도 풀 데가 없다. 바디 프랜드 마사지 머신을 보니 실제로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것은 만 달러가 넘으니까 비싸긴 하다. 다과와 샴페인도 한 잔 마셨으니 값을 치러야겠는데, 사용한 적이 없는 마사지 머신을 억지로 홍보할 수도 없고, 그리고 적성에 맞지도 않는다. 이렇게 비싼 마사지 머신을 사거나 부모님들에게 사 주는 분이라면 ‘바디프랜드 라운지찾아가기‘를 방문해 체험해 볼 것이다. 그리고 그런 분을 위해 고대로부터 내려온 마사지 기원과 그 치료에 대해 알려주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았다.

그리고 사실상 그게 ‘바디프랜드’ 마사지 머신을 더 홍보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 생각한다. 회사 웹사이트나 브로셔에 있는 상품 소개보다, 이런 종류의 글은 시간이 많이 걸린다. 소요된 그 시간을, 샴페인 한 잔과 퉁친다!

뉴스 및 보도자료, Press Release to byeoninc@gmail.com
K-POP TIMES
K-POP TIMEShttps://byeon.com
750만 재외동포를 위한 미디어
O·K-Sillokspot_img

Most Popul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