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인도 K팝 경연대회 전용 홈페이지 링크
https://lgindianewsroom.com/lg-kpop-contest

LG인도법인 단독후원 1차 온라인 예선과 2차 11개 도시 지역예선, 준결승과 결승을 거치는 6개월간의 대장정, 인도 한류의 꽃이자 열매인 K팝 최대행사
주인도한국문화원이 한국과 인도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하여 2023 전인도 K팝 경연대회 1차 온라인 예선이 성황리에 마쳤다. 2023 전인도 K팝 경연대회는 11개 도시 지역예선과 준결승 및 결승전에 이르는 약 6개월에 거쳐 인도 전역과 수도 뉴델리에서 진행되고, 특별히 결승전은 한국의 유명 K팝 밴드를 초청해 수도 델리에서 G20 정상회의를 기념하는 특별 문화행사로 진행된다.
주인도한국문화원의 대표사업 중 하나인 전인도 K팝 경연대회는 2011년부터 올해 13회에 이르기까지 매년 꾸준히 개최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1년과 2022년에는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으나, 올해 경연대회는 2년 만에 다시 오프라인 대규모 축제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LG전자 인도법인이 단독 후원사로 참여하여 주인도한국문화원과 행사 후원을 위한 업무협약서를 체결, 경연대회 전용 웹사이트 제작 및 운영, 11개 지역예선 및 결승 대회에서 LG 전자제품을 홍보하는 체험관을 운영하는 등 한국문화원과 함께 한국과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데 함께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4월 26일부터 5월 13일 까지 진행된 온라인 예선에는 전체 11,071팀명이 참가해 전인도 K팝 경연대회의 역대 최다수가 참가했고, 문화원이 제작한 전인도 K팝 경연대회를 소개하는 홍보영상은 5일 만에 문화원 소셜미디어 계정에서 전체 조회수가 40만회를 넘을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다. 온라인예선을 통과한 참여자들은 지역예선이 개최되는 11개 도시 중 자신의 거주지와 가장 가까운 도시에서 지역예선을 치르게 된다.


지역예선이 개최되는 인도 전역의 주요 도시는 델리, 뭄바이, 첸나이, 하이데라바드, 벵갈루루, 구와하티, 콜카타, 보팔, 코히마, 러크나우, 이타나가르다. 11개 도시 지역예선은 주인도한국문화원의 지원아래 각 지역 한류 및 K팝 커뮤니티와 교민사회 등에서 자체 운영할 예정이다. 지역예선에서 선발된 노래와 댄스부문 각 우승자들은 7월 말 델리에서 열리는 준결승전에 참여하게 되며, 준결승전을 통해 노래와 댄스 부문 각각 5개팀이 선발, 선발된 팀들은 최종 결선을 위해 문화원에서 주최하는 “K팝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전문가에게 노래 및 댄스 훈련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준결승전 우승 인원은 결승전에 진출하게 되며, 최종 우승자는 부상으로 한국방문이 주어진다.
5월 20일 콜카타(Mini Auditorium, Science City, Kolkata)에서 진행된 첫 번째 지역예선에서는 콜카타 지역에서 한인도 경제포럼과 한국상품 홍보행사를 마친 장재복 주인도대사가 축사를 진행하고 한국체육대학교 실용무용학과 한우리 공연팀이 특별히 한국에서 초청되어 실용무용 및 K팝 커버댄스 축하공연이 있었다.
황일용 주인도한국문화원장은 “K팝은 단순한 한국 가요가 아닌 세계인을 연결하는 매개가 됐다. 인도에도 K팝을 사랑하고 K팝에 재능이 있는 청년들이 많이 있다. 한인도 양국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면서 한국과 K팝을 사랑하는 인도 청년들이 직접 무대에 서고, 무대를 관람하며 자신들의 꿈을 키울 수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하는 모두가 K팝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사랑하고,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전홍주 LG전자 인도 법인장은 “K팝이 마침내 인도에서 그 두각을 드러냈다고 말할 수 있는 때가 되었다. 주인도한국문화원과 함께 전인도 K팝 경연대회를 주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인도 내 K팝의 열기와 함께 인도 젊은이들에게 그들의 열정을 보일수 있는 장을 열 수 있게 되어 기쁘다. K팝은 전세계적인 인기를 얻게 되었고, 인도 젊은이들에게도 K팝은 공명을 울리고 있다.”라고 말했다.
